Eco-Love 분성 둘레길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?인성 교육 (분성 도드람 2) |
가. 목적
본교의 아름다운 정원과 조경 시설을 바탕으로 학교 앞뒤로 분성산과 해반천이 자리 잡고 있는
지리?환경적 이점을 활용하여 함께 어울려 자연을 관찰하고 배우는 과정 속에서 감수성을 기르
고 정서를 순화하며 자연과 학교 공동체를 사랑하는 창의?인성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.
나. 방침
1) 교내외 둘레길 코스를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.
2) 학년별 「Eco-Love 분성 둘레길 프로그램」은 학년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반영한다.
3) 학년 특성에 맞는 테마 활동을 구성하여 일과 운영 시간 속에 융통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.
4)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며 교사, 학부모,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한다.
다. 내용
‘Eco-Love 둘레길 프로그램’이란, 교내외에 조성된 둘레길 코스를 활용하여 코스별 수목과
풀꽃들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생태 체험 활동을 운영하는 본교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다.
1) Eco-Love 분성 둘레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
?Eco-Love 분성 둘레길 코스 지도
구분 |
코스명 |
코스 구성 |
제1코스 |
아침 고요 |
교문 → 분성 꽃 터널 |
제2코스 |
행복 힐링 |
교문 → 운동장 살구꽃 샛길 → 넝쿨 숲길 |
제3코스 |
풀꽃 사랑 |
정자(원두막) → 수목 정원 → 야생화 정원 → 물레방아 연못 정원 |
제4코스 |
꿈샘 나루 |
물레방아 연못 정원 → 텃밭 옆 연못 정원 → 텃밭 교재원 |
제5코스 |
꿈샘 누리 |
물레방아 연못 정원 → 교내 중앙 광장(쉼터) → 숲속 정원(2층) |
?홈페이지 활동 코너 정비(코스 개요, 코스별 수목?풀꽃 사진, 학생 게시?토론 메뉴 등)
?둘레길 활용 및 체험 연수 및 홍보(학생, 교사, 학부모)
2) 학년별 지도 계획 수립(예시:6학년)
교육과정 분석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둘레길 활용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.
코스 |
주제 |
연계 |
영역 |
수업내용 |
시수 |
제3코스(풀꽃사랑) |
둘레길 다독다독(多讀多讀) |
창체 |
자율활동 |
둘레길 독서 활동하기 |
1 |
제1코스(아침고요) |
내 꿈을 JOB아라 |
창체 |
자율활동 |
환경관련 직업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기 |
1 |
제5코스(꿈샘나루) |
독서 발표회 |
창체 |
자율활동 |
둘레길 독서 발표회 |
1 |
제2코스(행복힐링) |
상담활동 |
창체 |
자율활동 |
나의 마음, 너의 마음 |
1 |
제3코스(풀꽃사랑) |
생태 자유탐구 |
창체 |
자율활동 |
물레 정원 식물 모습 살펴보기 |
1 |
3) 학년별 교육과정 시간 배당
영역 |
활동 주제 |
내용 |
학년별 시간 배당 |
|||||
1학년 |
2학년 |
3학년 |
4학년 |
5학년 |
6학년 |
|||
창의적 체험활동 |
자율활동 |
학교특색 |
7 |
7 |
7 |
5 |
5 |
5 |
4) Eco-Love 둘레길 체험 활동 실천
순 |
프로그램명 |
주요 내용 |
비고 |
1 |
Eco-Love 분성 둘레길 기반 다지기 |
? 분성 둘레길(제5코스), 생태연못 등 환경 재정비 ?학년별 교육과정 분석 및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 계획 수립 ? 학교홈페이지(Eco-Love 분성 둘레길) 재정비 ? 둘레길 안내 자료 게시(교내 생태 지도, 그림) ? 학교에 있는 나무와 풀꽃 목록표 작성 ? 교원의 생태환경교육 역량 강화(직무연수 참여) |
(추후 학년교육과정계획에 따름) |
2 |
친구와 함께 하는 텃밭 가꾸기 |
? 학교 텃밭에 계절 채소 심어 함께 가꾸기 ? 학년말 수확의 기쁨 함께 하기 |
(추후 계획에 따름) |
3 |
생태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태환경체험수업 |
? 숲 해설사, 풀꽃 전문가, 환경 연구원 등 |
추후 계획 |